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백범자료

association of
commemorative

어록

홈 > 백범자료 > 어록

1946. 10. 14. 합작을 종시지지
一. 좌우합작의 목적은 민족통일에 있고 민족통일의 목적은 독립자주의 정권을 수립함에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좌우합작 공작의 성공을 위하여 시종 지지하고 협조한 것이다. 앞으로도 이것은 계속할 것이다.

二. 좌우합작의 초석이 확립된 것을 중외동경(中外同慶)함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파괴하기 위하여 반대하는 자도 있다. 비록 그 수는 적다하나 그 지운바 민족분열의 책임은 엄중하다.

三. 나는 신탁통치를 철두철미 반대하는 바이어니와, 좌우합작 7원칙 작성에 몸소 노력한 김규식 박사도 장래 임시정부 수립 후에 신탁을 반대할 수 있다는 것을 세상에 해석하여 주었다. 그러므로 7원칙 중에 신탁반대의 표시가 없다고 해서 신탁에 대한 점이 모호하다고 볼 것은 없다.

四. 상술한 7원칙은 문자 그대로 좌우합작위원회에서 제의한 일종의 원칙에 그치는 것이요, 미비한 점에 이르러서는 장래 임시정부가 수립된 후에 상세히 규정하여 시행할 여유가 있으니 과대한 기우는 필요가 없는 바이다.

五. 진정한 민주주의 애국자는 한 사람도 좌우합작공작을 반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합작위원회로서는 중의를 박채(博採)하기 위하여 앞으로도 관계 각방면에 긴밀한 연락을 취하여 차후에 이론이 적게 하기에 힘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