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백범자료

association of
commemorative

어록

홈 > 백범자료 > 어록

1949. 1. 4. 빈궁한 동포를 구제하자
나는 다만 동지들에 대한 약속을 실행하였다. 그러나 이 돈은 내 것도 아니었다. 다만 내가 중간에 서서 나를 사랑해 주는 여러 친구의 심부름을 한 것뿐이다. 그러므로 그 공덕은 전부 그 분들의 것이다. 본래 적은 돈을 가지고 많은 사람에게 나누어주려는 까닭에 그 분배방침에 있어서 곤란이 너무 많았다. 결국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는 전재아동의 교육 보조비로 증여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작정하였다. 그 조사에는 주로 관청문서에 드러난 전재민 집단을 표준으로 하였다. 이 일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특별히 권연호(權連鎬) 목사를 비롯하여 몇몇 동지에게 크게 감사하는 바이다. 내가 이번에 몇 군데 전재민 정경을 친히 시찰한바 작년에 볼 때보다도 상상이상으로 처참한 데가 적지 아니하였다. 끝으로 나는 나의 동지와 친구 여러분들이 각자가 자기가 살고 있는 곳에서 굶어죽고 얼어죽는 빈궁한 동포를 위하여 구제운동을 시급히 일으키기를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 나는 다만 동지들에 대한 약속을 실행하였다. 그러나 이 돈은 내 것도 아니었다. 다만 내가 중간에 서서 나를 사랑해 주는 여러 친구의 심부름을 한 것뿐이다. 그러므로 그 공덕은 전부 그 분들의 것이다.

본래 적은 돈을 가지고 많은 사람에게 나누어주려는 까닭에 그 분배방침에 있어서 곤란이 너무 많았다. 결국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는 전재아동의 교육 보조비로 증여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작정하였다. 그 조사에는 주로 관청문서에 드러난 전재민 집단을 표준으로 하였다. 이 일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특별히 권연호(權連鎬) 목사를 비롯하여 몇몇 동지에게 크게 감사하는 바이다.

내가 이번에 몇 군데 전재민 정경을 친히 시찰한바 작년에 볼 때보다도 상상이상으로 처참한 데가 적지 아니하였다.

끝으로 나는 나의 동지와 친구 여러분들이 각자가 자기가 살고 있는 곳에서 굶어죽고 얼어죽는 빈궁한 동포를 위하여 구제운동을 시급히 일으키기를 간절히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