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백범자료

association of
commemorative

어록

홈 > 백범자료 > 어록

1948. 6. 7. 통일독립 기구 강화에 대한 양 김 선생 공동성명
통일이 없이는 독립이 있을 수 없고, 독립이 없이는 우리는 살 수 없다. 조국의 독립을 쟁취하려면 우리의 유일한 무기는 민족단결뿐이다. 그러나 현시에 우리 조국이 미·소 양국의 분단점령을 당하고 있는 이상 국제협조를 무시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제협조에 노력하였고 앞으로 이 노력을 계속할 결심을 가졌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 경험에서 얻은 교훈에 의하여 국제협조의 노력도 공고한 민족단결이 있은 뒤에야 주효(奏效)할 수 있다는 것을 더욱 절실히 인식하였다.

우리들의 남북협상도 이러한 견지에서 추진하였던 것이다. 국제제약하의 난사업인 남북협상 공작이 단번에 만족한 성과를 거두리라고 당초부터 믿기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나 외력 없이 우리의 손으로 평화스러운 자주 민족 통일적 조국 건설공작이 제일보를 내디디었던 것은 우리 전도에 새로운 희망을 부여한 것이다.

그런데 현 단계의 조국실정을 살피건대 우리의 통일공작이 모든 애국동포의 열렬한 지지하에 추진되는 반면에 반통일, 남북 분단공작이 추진되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 굳센 결의로써 일층 강력한 통일공작의 신국면을 전개해야 할 시간에 직면하였고, 더욱이 우리의 국토분단을 규탄할 새로운 국제적 기회가 임박한 것도 철저히 인식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통일공작은 전체 애국동포의 노력에서만 성공될 것이다. 그러므로 조국의 독립을 쟁취하기 위하여는 삼천만이 총궐기하여 일치한 의사로써, 내로 통일 방해공작을 방지하고, 외로 정당한 여론을 환기하지 아니하면 아니된다. 이에 우리는 아래와 같은 방침으로써 애국동포와 함께 통일독립 노선으로 매진하려 한다.

1) 통일독립운동을 목적한 기구를 강화 확대할 것.

2) 상술한 기구를 통하여 통일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략을 일반 국민에게 철저히 침투시킬 것.

3) 조국의 재건과 민족의 복리는 평화로운 건설에서만 성공될 것이니, 야만적 파괴와 테러와 잔인한 동족살해를 배격할 것

4) 우리의 통일운동을 강화·확대함으로써 우리의 일치한 의사를 국제여론에 반영시킬 것.

대한민국 30년 6월 7일

김 구·김규식